안녕하세요. 주말 동안 잘 쉬셨습니까? 어린이날부터 연휴로 푹 쉬신분들도 계시고, 주말만 쉬신 분들도 계실 텐데 오늘은 반도체 관련 기업인 동진쎄미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식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기업입니다.
그래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어떤 회사인지 실적은 어떻게 되는지 등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꺼 같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진쎄미켐의 사업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재료, 대체에너지(Li-ion rechargeable batteries, fuel cells)용 재료와 발포제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1967년 설립되어 PVC 및 고무 발포제를 국내 최초로 개발, 국산화하면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였고, 1973년부터는 발포제 수출업체가 되었습니다. 1992년에는 인도네시아에 해외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1995년에는 시화공장을 증설하는 등 발포제 부문에서 세계적인 업체로 부상하였으며, UNICELL이라는 브랜드로 세계 각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재료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신재생에너지인 연료전지, 이차전지 분야에 집중 투자,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연료전지를 구현하기 위한 촉매 기술, 전해질 기술 및 전극 제작 기술을 바탕으로 고출력, 고내구성 MEA 제조 기술을 확보하였으며 이차전지 관련 독자적 바인더 용해 기술과 최적화된 고밀도 도전재 분산 기술을 응용한 고출력, 고용량 도전재 슬러리를 제품화하였고 차세대 재료인 CNT 도전재,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의 주요 제품
동진쎄미켐의 주요 제품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재료인 "감광액(Photoresist)", "반사방지막(BARC)", "SOC(Spin-on-carbon)", "연마제(CMP Slurry)", "Wet Chemical", "Colored Resist", "Organic Insulating Layer", "Column Spacer" 등으로 전자소재의 첨단화와 집적화에 기여하는 화학공정 재료입니다.
동진쎄미켐의 원재료
동진쎄미켐은 Mitsubishi Gas Chemical Trading, Inc., PURAC ASIA PACIFIC PTE LTD, MACAO JHONG GUAN CO.,LTD 등 해외 구매처와 (주)에스이엠 케이, (주)엔씨켐, 미원상사(주) 등 국내업체로부터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감광액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의 원료를 직접 또는 간접수입 방식으로 구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전자재료 사업부문, 국내 정제유 사업부문, 해외 전자재료 사업부문의 감광액, 박리액, 식각액 등의 전자재료 제조에 소요되는 Solvent. PAC. RESIN을 위하여 793,898 백만 원의 원재료를 매입하였고, 생산공정에 732,521 백만 원이 투입되었다고 합니다.
동진쎄미켐의 주요 사업장
동진쎄미켐은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동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국내에 총 5개 사업장(인천, 발안, 시화, 음성, 예산)과 해외 3개국에 해외사업장(중국: 북경동진, 성도 동진, 합비 동진, 계동 동진, 서안 동진, 얼도스 동진, 중경 동진, 혜주 동진, 복주 동진, 사천 동진, 무한 동진 11개, 대만: 대만 동진 1개, 스웨덴: 스웨덴 동진 1개)에서 주요 제품에 대한 제조, 개발, 마케팅, 영업 등의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의 주요 고객처
현재 동진쎄미켐의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BOE, 엘지디스플레이, 에스케이하이닉스 등 입니다
동진쎄미켐의 연구 개발
신성장동력이 되는 고부가가치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기존의 발포제와 반도체 및 LCD용 감광액 등 전자재료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고자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등 핵심 연구분야를 선정하여 핵심 연구인력을 배치하여 연구개발 성과를 높이는 한편 지속적인 사업화 유도를 꾀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진쎄미켐의 전망
반도체 시장은 반도체 수요 소자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경기 외에도 반도체 제조사들의 공급능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2000년대 후반 반도체 단가 하락에 따른 긴 침체기가 있었으나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성장으로 저장장치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 등의 수요 증가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스마트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새로운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라 추가적인 성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은 최근 디지털 TV, 스마트폰, PC등의 주요 수요 제품들의 성숙기 진입으로 출하대수 성장률은 둔화되었으나 디지털TV 사이즈의 대형화로 인해 출하면적 성장률은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TV 대형화에 따라 중국 및 한국 디스플레이 공급사들의 10세대 이상의 신규 공장 투자도 예상되고 있으며, OLED TV 등의 판매 증가로 인해 고해상도, 고성능의 고부가가치 소재의 판매 증가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의 실적 및 가치분석
동진쎄미켐의 시가총액은 2조 1,260억 원이고 21년 매출액은 1조 1,612억 원이며, 전년대비 23.8% 상승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318억 원이며, 전년대비 4.4% 상승하였고, 당기순이익은 1,028억 원이며. 전년대비 20.6% 상승하였습니다.
동진쎄미켐의 PER : 25.39배, PBR : 4.74배, ROE : 20.92%, 부채비율 : 111.43%, 유동비율 : 150.46%입니다.
동진쎄미켐은 PER과 PBR이 조금 높게 보이지만 5년 동안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상승하였고, 그에 따라 ROE도 20% 이상 되며 앞으로의 반도체가 더욱 쓰임에 성장성도 아직은 충분히 보입니다.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이 좋아 기업의 재무 건전성 또한 좋아 보입니다.
동진쎄미켐의 주가 차트
차트를 보시면 현재 위치는 전전 고점이며, 내일 42,500 부근을 돌파하면 전고점까지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전고점을 돌파하려면 거래량이 그만큼 동반되어야 합니다. 만약 내일 하락을 한다면 39,900원 부근에 갭이 있습니다. 그 갭을 메우러 내려갈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나마 최근 기관, 금투, 투신, 연기금 등 많이 매집을 해서 전고점을 향해 올라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5일까지 1분기 실적을 발표해야 되는데 어닝서프라이즈 일지 어닝쇼크 일지 모르나 어닝서프라이즈이면 이번 상승 때 전고점 돌파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주식 테마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Lh 대구대곡 천년나무 행복주택 예비입주자 모집 (0) | 2022.05.11 |
---|---|
[이재명 관련주] 형지엘리트의 실적과 전망 (0) | 2022.05.09 |
[물류관련주] 한솔로지스은 어떤 회사일까? (0) | 2022.05.07 |
Lh 의왕고천 A-2신혼희망타운 행복주택 모집대상 (0) | 2022.05.07 |
우리나라도 또 금리인상을 할까? (0) | 2022.05.06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