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지갑을 들고 다녀도 휴대폰으로 결제가 가능하고 아님 앱 결제 등 굳이 지갑을 열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한 시대에서 살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마트카드 관련주인 코나아이의 실적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나아이의 사업개요

코나아이는 결제 플랫폼 및 스마트카드 관련 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국내 최초 개방형 선불 결제 플랫폼을 개발하여 전국 60개 지자체의 지역화폐 플랫폼을 운영하는 등 카드 결제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과 동시에 스마트카드의 핵심기술인 자바(JAVA) 오픈 플랫폼 기반의 IC Chip OS(Operating System)인 COS(Chip Operating System)를 자체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스마트카드 전문 기업으로 전 세계 TOP 5안에 드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코나아이의 주요 제품

코나아이의 주요 제품은 스마트 카드의KONA카드,콤비카드,통신카드가 있으며 접촉/비접촉식 Dual Interface가 내장된 스마트카드 다기능 전자화폐 (선불, 직불, 신용 겸용) 교통, 유통, 인터넷 등 On/Off Line에서 모두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코나아이의 주요 상품은 COB 등의 COB, 스마트카드가 있으며, 스마트카드 제작의 용도로 사용합니다.

 

코나아이의 판매 전략

◇ 카드(전자화폐)

- 은행 및 카드사의 전자금융 및 신용카드 사업용 공급 확대

- 이동통신 단말기용 SIM 카드 개발 공급

- 각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정보화, 문화관광, 민원정보처리에 대한 부가서비스 개발

 

◇ 코나 머니(선불 전자결제시스템)

- ASP(지방자치단체 등)/가맹점/사용자 유치를 통한 코나 머니 거래규모 확대

 

◇ SI(S/W)

- 전자 금융 서비스를 위한 카드 발급시스템 구축을 한다고 합니다.

 

코나아이의 전망

전 세계적으로 IT와 금융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서도 핀테크는 가장 뜨거운 테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핀테크 산업은 크게 개인금융, 자산관리, 보험, 자금이체/결제 시장으로 구분되며, 이 중 개인 금융과 자금이체/결제 부문은 전통 금융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코나아이의 선불 충전 결제사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B2C 사업은 지역화폐이며, 지역사랑 상품권 판매 및 발행량 등을 기준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2018년을 기점으로 판매 및 발행량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각 지자체에서는 소상공인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화폐의 활용성이 입증됨에 따라 지역화폐 인센티브 확대 및 한도 상향을 통해 시민들의 사용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지역화폐로 결제 가능한 사용처와 부가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지역화폐를 이용한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거래액 또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나아이의 신사업

코나 카드는 현재 국내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해 전국 IC Card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한 결제 범용성을 확보하였으며, 현재 코나 카드의 B2C, B2B, B2G 사업을 런칭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B2C 사업은 기존 신용카드 대비 큰 할인혜택과 소득공제율(신용카드는 소득공제율 15%, 체크카드는 30%)을 강점으로 결제규모와 가입자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에서는 신용카드 소득공제 제도의 2022년말 폐지와 카드사 결제수수료율을 낮추는 정책을 펴고 있어 수익성 악화를 우려한 카드사들이 기존 혜택들을 지속적으로 축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코나카드의 경쟁력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2020년 약 9.2조 원 발행하였던 지역사랑 상품권(국비발행액)을 2021년 20조원 규모로 확대발행(‘21년 15조원 발행, '21년 7월 5조원 추가발행)한데 이어 2022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을 30조원으로 대폭 확대함에 따라 지역화폐를 통한 많은 결제 유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21년 코나아이의 플랫폼 결제액은 연간 약 13.7조원으로 ’21년 발행액인 약 20.2조원(추정금액)의 67.8%에 달하는 등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22년 지역사랑상품권 확대 발행에 따라 당사의 지역화폐 플랫폼 결제액 또한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나아이의 실적

코나아이의 시가총액은 3,742억 원이며, 21년 매출액은 1,945억 원이고 전년대비 41.1% 상승했습니다. 영업이익은 481억 원이며 전년대비 153% 상승했으며, 당기순이익은 525억 원이며, 전년대비 176% 상승했습니다.

코나아이의 PER : 9.58배, PBR : 3.44배, ROE : 45.50% 부채비율 : 638.81% 유동비율 : 413.07%입니다.

 

코나아이의 가치분석으로는 작년 실적이 많이 올랐으나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높아 조금 더 알아볼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뉴스로는 경기도 지역화폐관리 계약을 3년 연장했다고 하니 2017년부터 20년까지 적자였어서 올해 1분기 실적을 보는 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부채비율이 너무 높기에 조금은 조심하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코나아이의 주가 차트

[스마트카드 관련주] 코나아이의 실적과 전망
[스마트카드 관련주] 코나아이의 실적과 전망

차트를 보시면 주가는 많이 내려와 있는 상태입니다. 하프선 밑부분이라 위에서 물려 계신다면 물타기를 하셔도 되는 구간으로 보이며, 동그라미의 갭 부분을 메우러 내려올 거 같습니다. 1분기 실적에 따라 주가의 향방이 결정될 거 같으나

수급을 보면 기관 및 은행이 많이 매수를 하고 있어서 2만 원 언저리 부분에서 매수하시는 것도 괜찮은 거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